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


    달콤한 냄새가 아닌, 텁텁하고 불쾌한 단내가 아침 입속을 맴돈다면?  단순히 입 냄새라고 생각하고 넘기기 쉽지만, 사실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다는 사실!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서는 아침 공복 시 입에서 단내가 나는 경우가 흔한데요.

    오늘은 아침 입에서 단내가 나는 원인과 관련 질환, 그리고 해결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입에서 단내 나는 이유는?

    구강 건조: 입안이 건조해지면 침 분비량이 줄어들고, 세균 번식이 활발해져 단내가 날 수 있습니다.
    소화 불량: 위장 기능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단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 비염: 코 질환으로 인해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입안이 건조해져 단내가 날 수 있습니다.
    간 질환: 간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속 암모니아 수치가 높아져 단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혈당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몸이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케톤이 입에서 단내를 유발합니다.

    약물 복용: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등 일부 약물은 입 마름을 유발하여 단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더욱 주의!

    당뇨병 환자에게 아침 공복 시 입에서 단내가 난다면, 케톤산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케톤산증은 혈액 속 케톤 수치가 높아져 발생하는 응급 질환으로, 방치하면 의식 저하, 혼수상태,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단내 외에도 구토, 복통, 피로감, 숨 가쁨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평소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하고, 아침에 입에서 단내가 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에서 단내, 이렇게 해결하세요

    수분 섭취: 물을 충분히 마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세요.
    구강 위생 관리: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꼼꼼히 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하세요.
    식습관 개선: 규칙적인 식사, 균형 잡힌 식단, 과식 자제 등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금연 & 절주: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구강 건조를 악화시키므로 삼가세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유산균 등의 프로바이오틱스가 구강 내 유해균 억제와 구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정기 검진: 구강 건조나 단내가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세요.

    단내 나는 입 냄새,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입에서 단내가 난다면 단순한 입 냄새가 아닌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라면 케톤산증의 위험을 잊지 마세요! 오늘부터 물 마시기, 양치질 등 꾸준한 구강 관리와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상쾌한 입속을 유지하시길 바라요! 

    구강 건조, 소화 불량, 당뇨병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아침 단내. 내 입냄새 혹시 건강 적신호? 하루를 시작하는 입속 냄새, 오늘부터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

    반응형